정치

정치

HOME > 정치

국가대표 ‘브랜드 K’선정 최종 품평회 개최... 분야별 전문가 100인 평가,국민참여 온라인 투표

K바이오, K뷰티, K푸드, K리빙 등 분야별 대표 브랜드 K 상품... 인플루언서 라이브 홍보방송 진행 온라인・홈쇼핑

작성일 : 2020-04-30 15:10 작성자 : 주석근 대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브랜드 K’ 선정을 위한 전문가 100인 최종 품평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원래 지난 2월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한 대규모 행사 자제 분위기에 따라 연기됐다.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위기 극복・수출촉진 분위기 전환과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K 바이오 중소기업에 대해 적기에 수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한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준수와 현장의 안전 확보를 위한 철저한 방역 조치 하에 전격 개최됐다.


‘브랜드 K’가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대표 공동브랜드인 만큼 이번 행사는 한국무역협회를 비롯해 중소기업유통센터・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등 여러 수출 유관기관들의  공동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번 2기 브랜드 K 선정에는 지난 1기 제품 선정 과정을 보완해 여러 가지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먼저 유관기관의 추천 트랙을 신설해 해외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들을 추가로 발굴하는 등 후보제품의 pool을 확대했고 사전심사에 서면이 아닌 실물평가를 진행함으로써 평가의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오늘 개최된 최종 품평회에서는 총 1천45개 제품 중에 사전심사를 통과한 150개 제품을 대상으로 해 K바이오・K뷰티・K푸드 등 각 분야별 전문가 및 셀럽을 포함한 100인의 평가단의 엄격한 평가가 진행됐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대국민 투표를 병행해 선정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선정제품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오후 1시부터 5시간에 걸쳐 진행된 품평회 결과, 후보제품 150개 중에서 최종적으로 80여개 제품이 선정됐다. 


선정 상위제품(Top 10) 및 온라인 투표(Top5) 제품 대상으로는 ‘박영선 장관과 함께 하는 인플루언서(대도서관, 씬님, 소프)의 라이브 홍보방송(29일 오후 6시)’을 통해 ‘브랜드 K’ 정책에 대한 홍보 효과를 높였다. 


최종 선정된 제품에 대해서는 제품력 개선 및 해외판로 개척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연계될 예정이고, 대한민국 동행세일・가치삽시다 플랫폼 활용 등 특판전과 전용관 운영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상위 20개 제품에 대해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각 제품별 진출시장 결정부터 상품 홍보 키 메시지 도출, 진출 전략수립 등을 위한 컨설팅 연계 및 공영쇼핑을 포함한 국내 대표 홈쇼핑사의 릴레이 특판전 등 다양한 컨설팅과 홍보·판촉 특전 제공도 추진하고 있다. 


박영선 장관은 최근 코로나19 계기로 높아진 한국의 위상을 기회로 살려,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활용한 공동브랜드를 통한 중소기업 수출지원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브랜드 파워가 부족해서 세계시장 안착이 어려운 중소기업에게는 국가 이미지를 활용한 공동브랜드를 통한 국가적 보증 및 측면 지원이 필수적”라고 언급했다.


또한 “이번 최종 품평회를 통해 선정된 80개 제품은 글로벌 시장성과 혁신성을 갖춘 우수한 상품으로, 향후 ‘브랜드 K’ 선정에 따른 각종 정부 수출지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세계시장에서 더욱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치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