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

HOME > 정치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CSR경영대상... 훈훈한 사회공헌자 정부시상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굿네이버스의 이일하 이사장, 자비명상의 마가스님 특별상 수상

작성일 : 2020-12-18 16:04 수정일 : 2020-12-18 16:26 작성자 : 주석근 대기자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대한민국CSR경영대상 특별상 수상자(국내부문) 마가스님


제15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과 대한민국CSR경영대상식이 11일 한국프레스센타 18층 외신기자 클럽에서 성황리 마무리됐다. 코로나19의 확산과 한파곳에서 전국이 꽁꽁 영하의 온도에도 이웃과 사회에 온정을 베푼 사회공헌자를 발굴하는 이번 행사는 안전 준칙에 따라 비대면과 대면을 병행해 진행됐다.


행사는 대한민국국회,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서울특별시, 경기도,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 19개 부처와 함께 진행됐다.


특별상 수상은 국가 발전과 국격 향상 그리고 국민행복에 이바지한 국내외 사회공헌자 중 조직위원회에서 객관적이고 투명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해외부분은 대한민국 토종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 및 개발협력 NGO 협의체인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설립을 비롯, 40여 년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NPO 활동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구촌 빈곤 퇴치와 NPO의 동반 성장에 기여한 바가 큰 굿네이버스 이일하 이사장이 선정됐다.


국내부문에는 취업 준비에 지친 청년들을 위한 ‘마음충전소’, 전국의 재소자들을 위한 ‘짜장면 법회’ 및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을 위한, 다양한 명상과 수행 프로그램의 보급을 통해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명상의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로 사단법인 자비명상의 이사장 마가스님이 선정됐다.


대회장인 노웅래 국회의원은 “최근 우리 사회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많은 분이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잃지 않고, 더 큰 빛을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 기업, 단체, 개인 등 모든 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은 글로벌기준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번 평가기준은 산업계, 정부, 소비자, 노동계, 비정부기구(NGO) 등 7개 경제 주체를 대상으로 지배 구조, 인권, 노동, 환경, 공정거래, 소비자이슈, 공동체 참여 및 개발 등 7대 의제에 대한 검증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할수 있도록 선정됐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지친 국민과 수상자들의 마음을 따듯하게 녹이기 위해 사회를 개그맨 오정태와 배우 박지현이 맡았으며, 홍보대사로 배우 구혜선, 배우 김민희, 배우 박지현, 국악인 권태경 씨가 선정돼 선한 영향력을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됐다.


신인 배우로는 이례적으로 발탁된 배우 박지현은 미국 UCLA 심리학과 영상 영화과를 졸업 후 영화 ‘블랙머니, 소년들’ 등 다양한 작품 활동을 통해 배우의 길을 걸어왔으며, 향후 홍보대사로서 다양한 선한 행동으로 적극 참여하게 된다.


올해로 15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은 매년 12월에 진행되며, 대한민국CSR경영 대상은 매년 6월에 진행되나 코로나19로 인해 통합 진행됐다.


조직위 측은 사회공헌재단은 CSR평가와 인증제도를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하고 있으며 특히, CSR보고서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외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사례 및 활동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로 구축할 예정이라며, 사회공헌 문화 확산과 더 밝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기관, 단체, 기업, 개인 등 적극적인 동참을 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은 국제교류, 고객중심컨설팅, 서비스인증제도, 일자리사업, 공공정책개발, 사회공헌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sq.or.kr

정치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