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HOME > 경제

"엑소 수호세트·갓세븐 마크정식 먹어볼까?"…2030 연예인 레시피 따라하기 '열풍'

작성일 : 2018-10-03 14:06



“엑소 수호세트, 갓세븐 마크정식, 인기가요 샌드위치 나도 먹어볼까?”

2030세대를 중심으로 ‘셀럽 레시피 따라하기’가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SNS 상에서 인기몰이 중인 연예인 레시피를 직접 경험해 보고, 그 후기를 자신의 SNS에 인증하는 것이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연예인들만의 독특한 레시피를 따라하면서 스스로 제품을 더욱 맛있고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있다. 특히 2030세대는 남들과 다른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동시에 그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도 강한 세대인 만큼 이러한 트렌드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써브웨이 연예인 레시피 ‘인기’…‘화사 로티세리 치킨 썹’·’엑소 수호세트’ 등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는 ‘화사의 로티세리 치킨 썹’, ‘박재범의 치즈 인더 클럽’ 등 다양한 연예인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다. 빵, 채소, 토핑, 소스 등 샌드위치 재료를 자신의 기호에 따라 조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기 아이돌그룹 ‘엑소’의 멤버 수호가 구매한 세트 메뉴는 팬들 사이에서 ‘수호세트’로 불리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화사의 로티세리 치킨 썹’은 CF 속 화사의 먹방으로 화제가 됐다. 레시피는 파마산 오레가노 빵에 로티세리 치킨, 아메리칸 치즈, 시즌 한정 ‘리치 시저 소스’를 넣고 베이컨을 추가하면 된다. 지난해 써브웨이에서는 셀럽의 취향대로 완성한 시그니처 샌드위치를 시즌별 한정 판매를 진행했다. 당시 써브웨이 모델이었던 박재범의 취향대로 만든 ‘치즈 인더 클럽’은 ‘박재범 샌드위치’로 불리며 인기를 모았다. SNS 상에서는 다양한 호칭으로 소비자들의 주문 후기가 1만6000회 이상 공유되기도 했다.

‘수호세트’ 레시피는 15cm 허니오트 빵에 스테이크&치즈, 아메리칸 치즈를 넣고 더블 미트와 아보카도를 추가한 뒤, 스위트어니언 소스 2줄, 마요네즈 소스 1줄을 뿌리면 된다. 이때 야채는 9종 모두 넣고, 제로콜라까지 선택해야 완성이다. SNS 상에는 ‘수호세트’를 먹으러 써브웨이 투어를 다녀왔다는 팬들의 인증이 이어지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써브웨이 박수정 본부장은 “소비자 스스로 셀럽이 즐기는 ‘특별한’ 레시피를 경험하고 공유하는 ‘놀이 문화’가 확산되면서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는 등 예상치 못한 홍보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며, “셀럽 레시피 따라하기 트렌드 확산에 따른 마케팅 효과도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 편의점 황금 레시피로 인기…‘갓세븐 마크정식’·’밴쯔정식’ 등

‘갓세븐 마크정식’은 인기 아이돌그룹 ‘갓세븐’의 멤버 마크의 이름을 딴 레시피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을 조합해 만든 이색 레시피다. 특이한 점은 갓세븐의 한 팬이 마크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만든 레시피라는 것이다.

마크정식은 편의점 떡볶이에 컵라면 스파게티를 넣어 섞은 뒤, 그 위에 편의점 소시지를 썰어서 올리고 치즈를 뿌려 전자렌지에 살짝 돌려주면 완성이다. 열량은 높지만 치즈 떡볶이에 라면과 소시지까지 누구나 좋아하는 재료들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정식 레시피에서는 CU 자이언트 떡볶이와 콕콕콕 스파게티를 사용했지만, 다른 제품을 활용해도 무방하다. 마크정식은 특히 떡볶이를 좋아하고, 편의점을 자주 이용하는 2030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8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먹방 크리에이터 밴쯔가 tvN 예능 프로그램 ‘편의점을 털어라’에서 소개한 ‘밴쯔정식’도 ‘마크정식’만큼 인기다. 편의점 피자 한 조각에 치즈를 올리고, 그 위에 잘게 찢은 스모크 닭다리살과 조리를 마친 떡볶이를 올리면 완성. 피자 토핑과 그 위에 올린 닭다리살과 떡볶이 등을 피자 도우와 함께 즐기면 된다.

◇ 인기 레시피가 실제 제품으로…‘인기가요 샌드위치’

최근 ‘입소문’ 난 인기 레시피가 실제 제품으로 출시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GS25·CU·세븐일레븐 등 국내 3대 편의점에서 ‘인기가요 샌드위치’ 레시피를 활용한 샌드위치를 출시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감자샐러드와 양배추 샐러드, 딸기잼 조합으로 이뤄진 ‘인기가요 샌드위치’는 SBS 서울 등촌동 공개홀 내부 매점에서만 판매하는 제품으로, 그동안 가요 프로그램 ‘인기가요’ 출연자와 방송국 관계자만 구입할 수 있었다. ‘인기가요’에 출연한 유명 가수들이 SNS나 방송을 통해 이를 언급하며 입소문이 나자, 아이돌그룹 ‘세븐틴’이 이 샌드위치를 팬들에게 ‘역조공’했던 일화가 소개돼 SNS에서 화제가 됐다. 이후 이와 유사한 레시피가 온라인에 공개되며 화제를 모았고, 이를 지켜보던 편의점업계에서 직접 나서며 실제 제품을 출시하게 된 것이다.

 

경제 최신 기사